본문 바로가기
주류

위스키 종류는 어떻게 다른가?(1) 블렌디드, 싱글몰트, 그레인

by 덕덕꾼 2023. 2. 18.
반응형

요즘 위스키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만큼 위스키에 대해 알아가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아서 위스키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그 종류대 대표들은 무엇이고 어떤 점들이 다른지에 대해 적어 볼까 합니다. 위스키를 즐기실 때 맛 자체로 즐기셔도 너무나도 좋지만 이게 어떤 위스키인지 어디서 만들어지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정도는 알고 마시면 더욱 즐거운 위스키 생활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위스키 종류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여러가지_위스키들
사진: Unsplash 의 Adam Wilson

위스키의 종류.

위스키는 많은 종류로 나뉘지만 크게는 두 가지 재료 기준으로 나뉩니다. 몰트와 몰트 외의 곡물 (그레인 Grain) 위스키로 나뉘고 그 두 가지를 섞은 블렌디드(blended) 위스키와 싱글 몰트만을 섞은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가 있습니다. 이렇게 재료에 따라 2가지로 나뉘고 그것을 섞는 방법으로 2가지가 더 나옵니다. 

 

1. 싱글 몰트 (Single malt) 위스키

말 그대로 100% 보리의 맥아를 사용하여 한 증류소에서 단식 증류기를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를 싱글 몰트 위스키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증류소의 방향 환경에 따라 맛이 확연하게 달라 특정 브랜드의 싱글 몰트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명한 위스키로는 맥캘란, 발베니, 글렌리벳, 글레모린지, 아드벡, 라프로익, 글렌그란트 등 많은 증류소들이 싱글 몰트를 만들고 있지만 처음으로 싱글몰트를 만든 증류소는 글렌피딕 증류소로 여기서 나온 싱글몰트들이 잘 팔리기 시작하자 다른 증류소들도 싱글 몰트를 내어 놓으면서 싱글 몰트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글렌피딕 15y 제품의 경우 지금도 너무나도 인기가 많고 싱글 몰트를 처음 시도하시는데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제일 많이 추천하는 위스키가 아닌가 싶습니다.

 

2. 그레인(Grain) 위스키

그레인위스키는 옥수수, 밀 등 보리 외 다른 곡물을 사용하고 보리를 사용해도 100%가 아닌 다른 곡물과 섞어 사용합니다 또한 연속식 증류기를 사용하여 조금 더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단독으로 원액을 파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블렌디드 위스키에 사용됩니다. 헤이그 클럽, 산토리 치타 등이 그레인위스키 대표상품들 중에 하나입니다.

 

 

 

 

3. 블렌디드(blended) 위스키

사실 지금의 싱글 몰트 위스키가 유명해지기 전엔 블렌디드 위스키들이 위스키 시장을 거의 다 점유하고 있었는데요. 블렌디드 위스키는 싱글몰트 위스키의 원액과 그레인위스키를 섞어서 만든 제품으로 비율과 어떤 원액들을 섞었느냐에 따라 맛이 확연하게 다릅니다 제일 대표적인 제품은 조니워커 블루라벨로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하고 밸러스가 워낙 좋아 '돌고 돌아 조니워커 블루라벨'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맛도 좋은 위스키입니다. 블렌디드는 오랫동안 유명세를 유지해 왔으므로 많이들 알고 계신  제품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조니워커, 로열 살루트, 밸런타인, 시바스 리갈 등이 있습니다.

 

4. 블렌디드 몰트(blended malt) 위스키

여러 증류소의 싱글 몰트 원액들을 섞은 위스키로 그레인위스키 원액이 들어가지 않은 게 특징입니다. 영국의 탐험가가 남극에 두고 온 위스키를 100년 만에 발굴해 제조법을 복한 위스키로 보통 싱글 몰트 위스키보단 저렴해 가성비 좋은 싱글몰트 위스키를 찾을 때 많이 찾곤 한다 제일 인기 많은 제품으론 몽키숄더가 있고 조니워커 그린라벨, 네이키드 몰트 등이 대표적인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유명하고 대중적인 맛이 강하지만 약간의 싱글몰트의 특색이 들어가 매력적이고 가성비 좋은 제품이 탄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 다른 위스키 종류?

위스키의 종류를 나누는 방법은 아직 더 있습니다 지역이나 만드는 방식에 따라 나누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지역마다 위스키를 만드는 최소한의 조건이 달라 그 특징들이 다르고 그 안에서도 또 제조 방법이 달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위스키를 나누고 합니다. 그 이야기는 다음 편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위스키가 세대 가를 거 없이 엄청나게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는데 자신이 마실 때에도 알고 마시면 더욱 즐겁게 마실 수 있고 친구나 지인에게 위스키를 추천하거나 같이 마시는 자리에서 위스키에 관해 이야기하며 마시면 더욱 즐거운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오늘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위즐~

반응형

댓글